2015년 7월 3일 금요일

일러스트와 친해지기_5. 그리기 도구,레이어패널, 칼도구, 패턴, 브러시

ps. 이 게시물은 평택대학교 정선호 교수님의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983142



컴퓨터활용
일러스트레이터 CS6의 기능과 사용법 익히기
WWW.KOCW.NET

  강의를 듣고 작성한 독후감 형태 글입니다.
  게시물은 복습하는데 잠깐 보는거고,
  만약 처음 접한다면 위에 강의를 한번 들어보세요


1. 그리기 모드
 1) 위치 : 색 설정 하단에 위치
 2) 보통그리기(맨 좌측) 모드
    : 일반적으로 선택되어 있고, 기본적인 객체 그리기 모드임
 3) 바깥쪽 그리기(중간) 모드
    : 선택 오프젝트 뒤쪽에 배치됨
 4) 안쪽 그리기 모드
    : 선택한 객체 안쪽에만 그린 객체가 표시된다.

ps. 브러시도구와 궁합이 잘 맞는다.

2. 레이어 패널
 1) 감추기 옵션 : 보이거나 보이지 않게 설정
 2) 잠그기 : 보이지만 수정할수 있거나 수정이 안되게 설정
 3) 효과적용 대상 여부(선택여부)
ps. 레이어밑에는 패스를 포함할 수 있음
ps2. 레이어 패널에서 레이어 순서는 겹쳐지는 순서임

3. 칼도구
 1) 객체를 오려낼때 쓰는데 오리기 보다는
    객체 모양을 유지하고 직선이나 곡선으로 선을
    더 그어주는(객체 모양을 유지하고 객체를 나누는)
    기능임
 2) 위치 : 지우개 길게 클릭 -> 3번째 칼도구 선택
 3) 사용방법 : 객체(패스)위에 대고 드래그(다른 패스까지)
 4) alt + shift + 드래그 : 45도 단위 직선으로 자를때 사용

4. 패턴
 1) 칠 패턴 : 칠하는 패턴
 2) 브러시 패턴 : 윤곽선에 적용, 3D의 경우 겉표면
ps. 패턴은 원점(좌상)에서 시작하고 왼쪽에서 우측으로 칠해진다.
 3-1) 실행방법 : 패널 - 견본라이브러리- 패턴
 3-2) 윈도우-견본라이브러리-패턴
ps. 오브젝트를 투명하게 만들고 그위에 패턴을 붙여진다.
     (패턴의 배경은 투명하기 때문에 뒤에 오브젝트가 있고
      색상이 있다면 해당 색상으로 보인다.)
 4) 패턴 색상변경 : 자동선택 도구로 선택하여 색상변경
 5) 수정 패턴은 견본으로 등록하여 사용 가능

5. 브러시
 1) 붓글시 : 보통 붓글시
 2) 산포 : 오브젝트 사본을 뿌림
 3) 아트 : 브러시를 오브젝트 모양으로 펼침
 4) 패턴 : 패스를 타일로 표현함
 5) 강모 : 강모가 있는 붓글시
 6) 사용방법 : 윈도-브러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