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미
협업 도구이다.(이게 정확한 용어일지는 모르겠지만)
2명 이상 같은 일을 같이 해나갈때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프로그램에 의지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프로그램에 의지
하는데 그 툴중에 하나가 트렐로임.
https://trello.com/2) 특징
(1) 요즘 스타트업에서는 핫하게 사용되는 협업도구.
사용방법도 여러군데서 설명하겠다고 정리하고 있다.
(아래는 이글 작성시 참고한 블로그들)
http://spoqa.github.io/2012/01/02/trello.html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useful&wr_id=245053
....
(아래는 사용방법을 설명한 pt)
http://www.slideshare.net/soymilkvegemil/140109-43340824
(2) 구성이 간단해서 사용이 편리하다. (프로젝트의, 주제의, 할일)
(할일 안에서 첨부기능이 있는데 이 곳에서는 직접 첨부하거나
구글, bropbox, onedrive 등과 연동해서(선택시 본인 아이디로
연동된 폴더로 이동함) 링크를 거는게 가능하다.
(4) 폰에서도 접속, 작성 가능하다. 그리고 앱도 만들어져 있다.
앱을 설치하면 작업할때마다 팀원들에게도 소식이 가기 때문에
괴롭힐 수 있다. 당신이 팀장이고 트렐로를 쓴다면 반드시
깔게 하는게 좋을듯.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rello&hl=ko
(5)무료
3) 주로 사용하는 곳
스타트업
내 일기장
학교에서
규모가 작은 회사
새로운걸 잘 시도해보는 회사
빠르게 변화하지만 팀원들과 정보는 꼭 공유해야 하는곳.
4) 이용방법
사이트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깔거나 하지 않고 아래 링크로 접속
하여서 가입하면 된다.
https://trello.com/
2. 사용해보기(이용하는 방법)
우선 가입은 알아서 하자 간단하다.
1) 회사 만들기(조직 만들기)
(1) 가운데 트렐로 마크를 누르고
(3) 입력하라고 하는 제목과 설명을 입력후 create누르면
(4) 이렇게 조직이 하나 만들어졌다.
상단 중앙의 Trello를 다시 누르면 아래처럼
조직이 추가된 걸 볼수 있다.(조직 추가 완료)
(1) 1)-(4)에서 boards, members, settings 중에멤버를 누른다.
(2) add Members 버튼을 누른다.
(3) email을 눌러서(팀원 email은 알아놔야 한다 소식이 일루간다.)
이때 모르는 사용자의 경우 이렇게 나오면서 Send 버튼이 뜨고
Send를 누르면 초대 메일이 가게된다.
이때 한번이라도 다른 Trello프로젝트 참여자는 바로 추가가능하다.
이렇게 조직에 조직원을 끌어들일 수 있다.
모르는 이를 넣게되면 해당 사용자도 remove가 가능하므로
미리 이야기가 된 상태에서 진행해야 된다.
3) 프로젝트(Board) 만들기
(1) 1)-(4) 항목 그림에서 2) 항목에서 만든 조직 란 안에
있는 버튼 Create New Board.. 을 누른다.
(2) Title 항목을 작성한 후 하단 Create버튼을 누른다.
조직은 그대로 둔다.
아래처럼 화면이 뜬다.
4) 프로젝트에 멤버 추가하기(조직에 멤버추가하기와 다름)
우측에 <<Show Menu 라는 항목을 클릭하면
프로젝트 상세 메뉴를 볼 수 있다.
근데 아직 멤버에는 나밖에 없는걸 볼 수 있다.
조직에는 추가되어 있지만 해당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 할 경우
프로젝트(board)에도 멤버를 추가시켜야 한다.
(1) Add Members... 를 누르면 조직에 있는 인원의 경우 추가하기
쉽게 보이는걸 알 수 있다. 그 외에 직접 입력해서 추가하는것도
마찬가지로 가능하다. 여기서는 조직에 있는 인원을 추가한다.
(2) 그럼 멤버가 한명 더 추가된걸 확인할 수 있다.
5) 일거리 만들기(큰주제)
(1) 가운데 Add a list... 를 누른다.
(2) 그러면 창이 하나 열리는데 주제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아래처럼 하나의 주제가 생성된다.
6) 일 만들고 할당하기
(1) Add a card... 버튼을 누르면 흰색으로 Title을 추가할 수 있는데
여기에 일을 적을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적고 엔터를 누른다.
그러면 다른 일을 하나 더 생성해버리는데 아무것도 적지
않으면 그 일은 생기지 않는다. 그렇게 한다.
(2) 여기서는 그냥 1이라고만 적었는데 그 1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일에 대한 세부 내용이 뜬다.
세부내용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Comment 버튼을 누른다. 이 세가지는 몇번이고 고칠 수 있다.
코멘트의 경우 작성한 이가 수정 가능하다.
(4) Member 버튼을 통해서 일을 할 사람을 추가하거나 삭제
가능하다. 여기서는 조직, 프로젝트에 추가한 인원을 추가한다.
(5) 라벨은 필수는 아니지만 해당 일이 중요하거나,
회의를 포함하거나 하는 팀내 약속을 정하거나
(텍스를 넣어서) 뺄 수 있다. 색을 추가할 수있고, 연필
버튼으로 텍스트를 넣을 수 있다. 프로젝트별로
색으로 팀 약속을 만들어보자(안해도된다)
(6) 체크 리스트는 팀원들이 읽었을 경우 체크를 하게하는
용도로 쓰이지만 비추다 추가하고 멤버를 넣으면
해당 인원이 체크하도록 자동 설정된다.
해당 인원이 체크할 수도 있고 다른 인원이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은 제한될 것 같지만 결정할 사항이 있을때 물어볼
수 있을 것이다. 체크한 중간과정이 다 로그에 남는다.
(7) 날자를 입력해서 해당 일의 만료일을 정할 수 있다.
(8) 필요한 첨부 파일을 첨부하기 위해 Attachment 버튼을 이용한다.
직접 첨부 이외에 구글 드라이브나 DropBox 등을
연동할 수 있다.
여기서는 MSG 사진을 하나 넣어서 아래처럼 반영되었다.
7) 사용자가 일 넘기기 또는 완료하기
다른 사용자도 일을 만들거나 하는건 6)항목으로 진행 가능하다.
(1) 완료하기
Archive 버튼을 클릭시 해당 일은 완료된다. 그걸 누른다고 바로
화면이 닫히는건 아니지만, 뒤에 프로젝트 안에 해당 일은 없어진
상태로 보인다.
다시 되돌리려면 바로 Send to Board 로 돌리거나
메뉴의 Archive list에서 해당 일을 찾아서 돌리거나
가능하다. Archive 상태에서 Delete를 해버리면 되돌릴수 없다.
코멘트를 달아서(왜냐면 그래야 다른 사람도 왜 넘겼는지 알수
있으니깐) Move 명령으로 보내면 된다.
담당자가 달라지는게 아니고 (담당자는 담당자 변경으로 진행)(
해당 일의 성격이 주제에 벗어나는 경우 쓰거나 팀 약속에 의해서
정한대로 쓸 수 있을 것이다.
Move 버튼을 누르면 조직, 프로젝트(board), 주제가 뜨고 이를
하나씩 눌러서 다른걸로 선택 가능하다.
8) 해당 프로젝트에서 완료된 사항 확인하기
(1) 7)-(1) 항목에서 완료시 more menu - more - Archived Item
항목을 통해서 지금까지 완료했던 일 항목들을 모두 확인가능하다.
다만 여기서는 분류가 안된채로 나온다.
팀원들이 체크는 했는데 안하거나 안하고 체크도 안하면
갈구자.
3. 결론
협업 이라는 개념이 없다면 이해가 안될수 도 있지만
다른 툴에 비해서는 사용하기 쉬운 편으로 생각된다.
뭔가 소통에 한계점에 부딪친 상황이라면 뭘 해도 안되겠지만
뭔가 시도해보는건 안해보는것 보다 낳다고 생각된다.
최소한 소통이 안되는구나 라는 사실을 알 수 있으니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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